작성일 : 14-11-25 13:32
<거제뉴스광장> '위안부'할머니...시민모임, 후원의 날 개최
 글쓴이 : 관리자 (183.♡.65.42)
조회 : 1,126  
'위안부'할머니...시민모임, 후원의 날 개최
창립12주년 맞아 11월 27일 통영 열방교회에서

승인 2014.11.20 14:06:25 김용운 대표기자 | ywkim60j@hanmail.net





▲ 창립12주년 기념 '후원의 날' 초대장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 함께하는 통영거제시민모임'(대표 송도자)이 창립12주년 기념식을 겸한 '후원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송 대표는 이날 행사에 대해 "12년간의 활동을 돌아보고 서로를 격려하며 일본군‘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과 학생들이 의지를 모으고 유대를 형성하는 연대의 자리이자 후원자와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11월 27일 통영 열방교회 1층 카페 '낮은 울타리'에서 '동행, 그 아름다움으로'라는 이름으로 열리는 이번 '후원의 날' 행사는 오전 11시부터 오후9시까지이다. 후원방법은 광고 후원, 티켓구입 후원, 물품 후원, CMS자동이체 후원 등이 있다.

이날 모인 후원금은 시민모임의 운영경비와 '위안부'피해자들의 복지사업비, 제4차 범시민탄원엽서 UN전달을 위한 경비에 쓰일 예정이다.

특히 '시민모임'은 11월부터 제4차 유엔에 보내는 범시민탄원엽서 쓰기 운동을 벌여오고 있는데, 11월 말까지 접수된 엽서를 모아, 오는 12월 10일 세계인권의 날을 맞아 반기문 UN총장에게 직접 전달할 예정이다. 약 750여만원으로 예상되는 이 경비 마련을 위해 인터넷 다음(daum)의 '희망해'에서도 온라인 모금이 진행 중에 있다.


▲ UN에 탄원서를 전달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경비를 모금하고 있다.(daum화면 갈무리)

오후 7시 부터는 창립12주년 기념식이 열린다. 이날 기념식은 통영여고 동아리인 정치외교연합(AYA)의 공연 '바위처럼'을 시작으로 송 대표의 활동보고, 현재 생존 최고령자인 김복득(97) 할머니가 인사말을 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기념식에서는 그간 '위안부'문제를 널리 알리는데 적극적인 활동을 해 온 청소년을 격려하는 '민들레상' 시상식도 있을 예정이다. 수상자로 내정된 이들은 거제옥포고 3학년 임유성군과 충렬여고 동아리 '역사모'(회장 신은정), 통영여고 동아리 '청소년정치외교연합'(회장 이시영), 통영고 동아리 '도화지'(회장 강병주), 통영고 동아리 'STN'(회장 장원우) 등이다.

'일본군'위안부'할머니들과 함께하는 통영거제시민모임'은 1991년 '위안부' 피해자인 고 김학순 할머니의 피해증언을 계기로 전 국민적으로 공론화된 '위안부' 피해자들의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에서 함께 노력하자는 취지로 2002년 설립되었다.

이 단체는 그동안 피해자들의 인권과 명예회복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여성인권운동, 평화운동으로 그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다. 특히 2013년 '일본군 '위안부'피해자 명예와 인권을 위한 '정의 비''를 건립하고, 범시민 유엔탄원엽서보내기 운동을 해마다 계속해 오는 한편 국내 최초로 초.중등 교육용 '일본군 '위안부'피해자 일대기' 제작에도 참여한 바 있다.

이러안 운동의 여파로 2014년 1월에는 거제시민단체로 이루어진 '일본군'위안부'피해자 추모비 건립을 위한 거제시민추진위원회'가 설립되어 총 5천여만의 시민성금을 모아 장승포동 거제문화예술회관 소공원에 '소녀상'을 건립하기도 했다.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 함께하는 통영거제시민모임'은 경남 통영시(중앙로 125,항남동)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전화:055-649-8150, 팩스:055-649-8151). 인터넷 누리집(www.dagagagi.org)를 방문하면 자세한 활동내용을 볼 수 있다.

연중 시민들의 참여와 후원을 받고 있으며, 후원계좌는 농협 873-01-079031 (예금주: 위안부통영거제모임)이다.


▲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 함께하는 통영거제시민모임' 누리집 화면


▲ 통영시 강구안에서 진행중인 '제4차 탄원엽서쓰기'에 참가해 엽서를 쓰는 시민들


▲ 시민들이 작성한 탄원엽서


▲ 시민들이 작성한 탄원엽서


▲ 시민들이 작성한 탄원엽서


▲ 시민들이 작성한 탄원엽서


▲ 제4차 UN에 보내는 시민탄원엽서에 사용된 엽서(제공 : 한산신문)


▲ 제4차 UN에 보내는 시민탄원엽서에 사용된 엽서(제공 : 한산신문)


▲ 제4차 UN에 보내는 시민탄원엽서에 사용된 엽서(제공 : 한산신문